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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안84 / 사진=텐아시아DB
기안84 / 사진=텐아시아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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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문학 작품, 사진, 그림, 조각 따위의 예술적 가치가 있는 작품을 창작하는 사람을 일컫는 말이다. 기안84 역시 (웹툰) 작가라고 불러주고 있지만, 사전적 의미로 볼 때 기안84는 작가가 아니다. 그의 그림은 예술적 가치라곤 찾아볼 수 없기 때문. 기안84는 풍자를 가장한 혐오를 하고, 웃음 대신 불쾌감을 준다. 사회적 이슈를 날카롭게 분석할 능력도 없으면서 아집뿐이다.  

기안84가 네이버웹툰에서 연재 중인 ‘복학왕-광어인간’의 내용이 여성 혐오(이하 여혐) 지적을 받으며 또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제가 된 장면은 기안그룹 인턴인 여자 주인공 봉지은이 회식 자리에서 배 위에 얹은 조개를 깨부수는 장면이다. 그림도 그림이지만 ‘열심히 한다고 되는 게 아니다…학력이나 스펙, 노력…레벨의 것이 아닌 그녀의 세포 자체가 업무를 원하고 있었다’라는 글도 문제였다. 이후 봉지은이 40대 남자 팀장과 교제하게 됐다는 설정도 만들어졌다. 

취업을 위한 여성의 애교, 상사와의 잠자리, 적나라한 조개 부수기 장면 등 구독자들은 봉지은이 남자 상사와 성관계를 가진 뒤 합격했다는 것을 암시한 장면으로 해석했다.  

대다수가 해당 회차를 보고 불쾌감을 느꼈고, 댓글로 시작해 네이버에 강하게 항의했다. 공분은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으로 옮겨졌고 청원인은 기안84의 웹툰 연재 중지를 요구했다. 기안84가 출연 중인 MBC ‘나 혼자 산다’의 하차 요구는 당연했다.

네이버는 문제의 장면을 수정한 뒤 작가의 말을 통해 고개를 숙였다. 기안84 역시 사과문을 올렸다. 하지만 기안84의 글은 사과문이 아니라 커진 논란을 잠재우기 위한 변명에 가깝다. 그 변명 역시 말도 안 되지만 말이다. 

기안84 / 사진=텐아시아DB
기안84 / 사진=텐아시아DB



기안84는 사과문에서 “지난 회차에서 일자리를 구하기 힘든 봉지은이 귀여움으로 승부를 본다는 설정을 추가하면서 이런 사회를 개그스럽게 풍자할 수 있는 장면을 고민하다가 귀여운 수달로 그려보게 됐다”고 해명했다. 파워볼

이 문장 한 줄로 기안84의 개념과 여성을 보는 사고 자체가 얼마나 엉망인지 알 수 있다. 여성이 구직을 하면서 왜 귀여움으로 승부를 봐야 하나. 대기업 취업을 목표로 하는 여성이 얼마나 많은 스펙을 쌓고 노력을 하는지, 그 수고에 비해 현실은 각박하다는 건 뉴스를 1분만 봐도 알 수 있는 문제다. 현실에서 상사의 갑질과 성추행으로 고통받는 여성이 대다수인데, 그가 정말 ‘고민’을 하는 ‘창작자’라면 진짜 현실을 풍자해야 했다. 

기안84가 보는 여성의 취업 비결은 애교, 성상납 등이다. 이 얼마나 하찮고 편협한 시각인가. 기안84는 논란을 잠재우기 위해 변명을 생각했지만, 그 변명에서 결국 기안84의 밑바닥이 드러난 셈이다. 

풍자는 현실의 부정적 현상이나 모순 따위를 빗대어 비웃는 표현이다. 언제부터 혐오와 풍자가 같은 뜻으로 쓰였나. 현실이 하나도 반영되지 않은 웹툰의 내용, 여성의 성공을 우습게 보는 태도. 기안84의 행동은 혐오가 맞다. 젠더 감성이 부족하고 무지했다는 변명으로 끝낼 일이 아니다.

대중은 기안84보다 똑똑하다. 그리고 사회는 변하고 있다. 이번 문제는 예전처럼 ‘나 혼자 산다’로 철없고 순수한 모습으로 이미지 세탁할 수 없다. 문제의 심각성을 늦게라도 깨달았다면 그만 물러나는 것이 모두를 위한 선택일 것이다. 

우빈 기자 bin0604@tenasi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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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엔 지연주 기자]

방송인 박경림이 가수 이수영과의 끈끈한 애정을 드러냈다.파워볼실시간

박경림는 8월 14일 방송된 CBS 음악FM ‘이수영의 12시에 만납시다’에 DJ 이수영을 대신한 스페셜 DJ로 출연했다.

이날 이수영은 박경림에게 문자 메시지를 보내 티격태격 케미를 자랑했다. 이수영은 박경림에게 “지켜보고 있다”, “예쁘다는 건 오늘 메이크업 해서 착각한 거다”고 문자 메시지를 보냈다. 박경림은 이에 “개인적으로 문자메시지 보내지 말고 50원 내고 CBS로 보내라. 안 읽게”라고 맞받아쳐 스튜디오를 웃음바다로 만들었다.

박경림은 “사실 이수영 씨는 100년에 1번 나올까 말까한 DJ다. 둘이 만나면 난 주로 말을 들을 정도로 나보다 말이 많다”고 밝혀 청취자의 웃음을 자아냈다. (사진=CBS 음악FM ‘이수영의 12시에 만납시다’ 캡처)

뉴스엔 지연주 play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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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엔 배효주 기자]

곽도원이 ‘공기 반 소리 반’ 자유로운 싱글 라이프를 공개한다.

8월 14일 방송되는 MBC ‘나 혼자 산다’(기획 안수영 / 연출 황지영, 김지우)에서는 ‘숲 속 노래방’을 즐기는 배우 곽도원의 일상이 펼쳐진다.

곽도원은 20여 년차 프로 자취러다운 능숙한 살림 실력으로 친근함을 뽐낸다. 한적한 마당에서 익숙한 듯 빨래를 걷던 곽도원은 칼 박자에 맞춰서 수건을 터는가 하면, 칼 각으로 빨래를 개면서 살림꾼의 모습을 선보인다.

또한 사방이 숲으로 둘러싸인 제주도 집의 그림 같은 풍경 속에서, 곽도원은 자유로운 열창 타임을 만끽한다. 간드러진 강약조절과, 공기 반 소리 반의 친근한 코창력까지 뽐내며 음악에 흠뻑 취한 모습을 보인다고 해 압도적인 연기력에 가려져있던 곽도원의 인간적인 면모가 기대되고 있다.

한편 곽도원은 예초기를 빌리기 위해 이웃집으로 향하는 차 안에서 또 다시 폭발적인 ‘코창력’을 뽐내기 시작한다. 발라드 곡을 선곡한 곽도원은 적절한 묵음 처리와 애절한 감정 표현까지 더해진 3단 고음 창법을 선보이며 ‘곽이유’로 거듭난다고. 개성 넘치는 창법과 우렁찬 목청으로 이어나갈 곽도원의 친근한 노래실력에 호기심이 한층 더해진다.

오후 11시 10분 방송.(사진=MBC)

뉴스엔 배효주 hy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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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 샘 오취리 ‘대한민국 티셔츠 입고 사과 인사’

샘 오취리가 14일 오전 경기도 일산 MBC 드림센터에서 진행된 MBC 에브리원 ‘대한외국인’ 녹화에 참석하며 포즈를 취하고 있다.

김진경 기자 kim.jinkyung@jtbc.co.kr/2020.08.14/

가수 겸 배우 비(정지훈)가 ‘깡’으로 일어섰다. 30~40대 기존 팬층에서 10대까지 영역을 확장하고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어 나간다.

1998년 그룹 팬클럽을 포함해 올해로 데뷔 23년 차인 비는 요즘 10대들 사이에서 인기를 실감 중이다. 유튜브를 비롯한 SNS 댓글이 늘어났고 ‘깡’ 열풍에 농심 과자 매출이 한 달 100억을 찍었다. 농심에 따르면 새우깡, 감자깡, 양파깡, 고구마깡 등 ‘깡 시리즈’ 4개 제품은 1970년대 출시 이후 최대 기록을 만들었다. “7월 한달 매출액은 100억원을 넘어 지난해 월 평균 판매액 71억원보다 40% 이상 성장한 수치를 보였다”고 밝혔다. 농심 공식 유튜브 계정에 올라온 비의 새우깡 광고 영상은 40일 만에 200만 뷰를 넘었고 댓글도 2400개에 육박한다. 농심 측은 “광고 모델 발탁 소식만으로 매출이 30% 증가한 것은 큰 의미가 있다. 1020세대를 포함한 전 세대를 아우르는 동시에 긍정적이면서도 확산성있는 마케팅이 이뤄졌다”고 비를 기용한 것에 만족했다.

댓글 조롱을 정면으로 마주한 비의 진정한 ‘깡’과 이를 받아칠 톱스타의 여유 있었기에 가능한 화제성이었다. 우스꽝스러운 ‘밈’을 긍정적 흐름으로 바꾼 비는 유재석, 이효리와의 프로젝트 그룹 싹쓰리로 한 번 더 화제성을 치고 나갔다. 싹쓰리 막내이자 리더로 활동한 그는 독보적 댄스 실력에 능수능란한 무대 매너로 ‘역시 비’라는 찬사를 이끄는데 성공하며 1020 아이돌 팬들의 주목을 받았다. 또 올해 데뷔한 신인 나띠는 비의 ‘안녕이라고 말하지마’를 커버했고 전효성은 MBC ‘라디오스타’에 출연해 ‘깡’을 패러디하는 등 후배들의 커버 열풍도 이어지고 있다.

비는 트렌드를 이어가기 위해 유튜브에도 도전한다. 최근 유튜브 ‘시즌비시즌’을 론칭하고 티저를 공개했는데 반응이 심상치 않다. 채널에는 52초와 50초 티저 영상 2개만이 올라왔는데 구독자가 4만 명이 넘었다. 특히 6일 전 올라온 두 번째 티저 영상은 30만 뷰를 돌파했고 댓글은 800개를 넘겼다. 본 편이 업로드 되기 전 이미 시청자를 확보한 셈이다. 비는 ‘시즌비시즌’ 채널을 통해 대중과의 소통 창구 여는 한편, 자신이 밀고 싶은 매력까지 동시에 보여준다는 계획이다. 커뮤니티 게시판을 통해선 비가 해줬으면 하는 미션들도 제보받고 있다. 정덕현 문화평론가는 “이젠 대중들이 스스로 갖고 놀 거리를 픽(pick)하는 주도권을 갖고 있다. 댓글을 통해 스스로 콘텐트를 재해석하고 재미를 만들어내는 참여 공간을 만들어주는 것이 인기 요인”이라고 분석했다.

황지영기자 hwang.jeeyoung@jtb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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